[깊이/너비 우선 탐색(DFS/BFS)] 게임 맵 최단거리

[깊이/너비 우선 탐색(DFS/BFS)] 게임 맵 최단거리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최단거리1_sxuruo.png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최단거리2_hnjd3b.png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최단거리3_ntxygd.png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최단거리4_of9xfg.png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844

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[][] maps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Integer[] start = {0,0};
        Integer[] end = new Integer[] {maps.length-1,maps[0].length-1};
        
        answer = bfs(maps, start, end);
        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    
    public int bfs(int[][] maps, Integer[] start,Integer[] end) {
        int result = 1;
        
        int[][] mvs = {{0,1}, {0,-1}, {1,0}, {-1,0}};
        boolean[][] visited = new boolean[maps.length][maps[0].length];
        LinkedList<Integer[]> queue = new LinkedList<Integer[]>();
        queue.add(start);
        visited[start[0]][start[1]] = true;
        
        while(!queue.isEmpty()) {
            int size = queue.size();
            for(int i = 0; i < size; i++) {
                Integer[] current = queue.pollFirst();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for(int[] mv : mvs) {
                    int nextX = current[0] + mv[0];
                    int nextY = current[1] + mv[1];

                    if ((nextX > -1 && nextX < maps.length) && (nextY > -1 && nextY < maps[0].length) && !visited[nextX][nextY]) {
                        if( maps[nextX][nextY] == 0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continue;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queue.add(new Integer[] {nextX,nextY});
                        visited[nextX][nextY] = true;
                        if(nextX == end[0] && nextY == end[1]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 result+1;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
            }
            result++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-1;
    }
}